#변비약 #둘코락스 #메이킨큐 #굿모닝에스과립 #관장약
연간 판매금액 및 전년 동기 대비 증감율 추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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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약국에서 판매된 변비치료용 의약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, 변비치료제는 12월과 1월 사이에 많이 판매된 것으로 확인됨. 이는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변비의 특징을 확인시키는 결과로, 겨울철에는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고 운동량이 줄면서 장의 운동능력이 약화돼 변비로 고통받는 사람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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또한, 변비치료제 판매액은 매월 전년보다 22~30% 증가한 수치를 기록함. 다른 조사에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사이 변비 때문에 병원을 찾는 환자가 15%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데, 변비치료제 판매데이터 분석결과 또한 변비 환자의 증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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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비치료제를 판매액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, 변비치료용 일반의약품 중 자극성하제가 많이 판매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. 둘코락스에스장용정, 메이킨큐장용정, 굿모닝에스과립 등 자극성하제가 1위부터 3위를 차지했고 판매액 상위 10위까지의 제품 중에서도 자극성하제의 비중이 80%를 차지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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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매수량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삼투성하제가 1위와 2위, 4위 등 상위권을 차지했는데, 이는 판매단위의 차이 때문으로 보임. 관장약의 경우, 판매수량 1개가 1회 사용량인 경우가 많고, 정제 및 과립제는 판매수량 1개를 5~10회 복용할 수 있으므로, 판매수량 기준 상위 10위까지 제품 가운데 삼투성하제가 70%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.
연간 판매금액 기준 TOP 10 제품
No |
상품명 |
판매금액 (단위 : 원) |
주성분 |
변비약 기전 분류 |
1 |
둘코락스에스장용정 |
409,942,900 |
비사코딜, 도큐세이트나트륨 |
자극성하제 |
2 |
메이킨큐장용정 |
195,452,300 |
비사코딜, 카산트라놀, 도큐세이트나트륨, 우르소데옥시콜산 |
자극성하제 |
3 |
굿모닝에스과립 |
109,597,281 |
감초엑스산, 작약엑스산, 지실엑스산, 육계가루, 대황가루, 차전자피가루, 생강엑스산, 센나열매가루 |
자극성하제 |
4 |
A제품 |
85,471,905 |
농글리세린 |
삼투성하제 |
5 |
B제품 |
82,154,380 |
농글리세린 |
삼투성하제 |
6 |
C제품 |
57,875,600 |
비사코딜, 센나, 메탄올건조엑스 |
자극성하제 |
7 |
D제품 |
46,196,400 |
비사코딜, 도큐세이트나트륨, 센노시드칼슘 |
자극성하제 |
8 |
E제품 |
45,853,273 |
락툴로오즈농축액 |
삼투성하제 |
9 |
F제품 |
28,385,600 |
벤포티아민, 비사코딜, 천궁건조엑스, 도큐세이트나트륨, 센노시드칼슘 |
자극성하제 |
10 |
G제품 |
25,522,500 |
니코틴산아미드, 차전자피, 센노시드칼슘, 유포자성유산균 |
자극성하제 |
연간 판매수량 기준 TOP 10 제품
No |
약품명 |
판매수량 (단위 : EA) |
주성분 |
변비약 기전 분류 |
1 |
그린관장약 |
231,584 |
농글리세린 |
삼투성하제 |
2 |
성광관장약 |
211,283 |
농글리세린 |
삼투성하제 |
3 |
둘코락스에스장용정 |
68,711 |
비사코딜, 도큐세이트나트륨 |
자극성하제 |
4 |
A제품 |
48,838 |
락툴로오즈농축액 |
삼투성하제 |
5 |
B제품 |
47,648 |
비사코딜, 카산트라놀, 도큐세이트나트륨, 우르소데옥시콜산 |
자극성하제 |
6 |
C제품 |
33,789 |
감초엑스산, 작약엑스산, 지실엑스산, 육계가루, 대황가루, 차전자피가루, 생강엑스산, 센나열매가루 |
자극성하제 |
7 |
D제품 |
31,714 |
벤포티아민, 비사코딜, 천궁건조엑스, 도큐세이트나트륨, 센노시드칼슘 |
자극성하제 |
8 |
E제품 |
12,864 |
차전자피, 센나열매 |
자극성하제 |
9 |
F제품 |
10,900 |
비사코딜, 도큐세이트나트륨, 센노시드칼슘 |
자극성하제 |
10 |
G제품 |
10,154 |
차전자피, 센나열매 |
자극성하제 |
TOP 10 제품의 변비치료용 의약품 기전별 판매금액 비중
TOP 10 제품의 변비치료용 의약품 기전별 판매수량 비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