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2년 vs 2023년 추석연휴 판매데이터 비교
전년도 일별 OPEN 약국처수 |
올해 일별 OPEN 약국처수 |
||
날짜 |
약국처수 |
날짜 |
약국처수 |
220909(금) |
158 |
230928(목) |
183 |
220910(토) |
53 |
230929(금) |
68 |
220911(일) |
80 |
230930(토) |
106 |
220912(월) |
197 |
231001(일) |
92 |
|
|
231002(월) |
337 |
|
|
231003(화) |
175 |
전체 |
241 |
전체 |
369 |
평균(일) |
122 |
평균(일) |
160 |
전체 |
구분 |
2022년 (09.09~09.12) |
2023년 (09.28~10.30) |
비교 |
연휴기간 |
4일 |
6일 |
2일 |
|
약국 Open 처수 |
241처 |
369처 |
128처 |
|
조제건수 |
17,240건 |
52,408건 |
35,168건 |
|
일반판매건수 |
56,374건 |
114,707건 |
58,333건 |
|
동시판매건수 |
5,642건 |
13,132건 |
7,490건 |
|
총내원객수 |
67,972명 |
153,983명 |
86,011명 |
|
내원객수(일 평균) |
16,993명 |
25,664명 |
8,671명 |
|
일반판매금액 |
747,791,217원 |
1,465,628,843원 |
717,837,626원 |
|
일반판매금액 (일 평균) |
186,947,804원 |
244,271,474원 |
57,323,670원 |
|
1처당 |
조제건수 |
72건 |
142건 |
70건 |
일반판매건수 |
234건 |
311건 |
77건 |
|
동시판매건수 |
23건 |
36건 |
12건 |
|
총내원객수 |
282명 |
417명 |
135명 |
|
내원객수(일 평균) |
71명 |
70명 |
-1명 |
|
일반판매금액 |
3,102,868원 |
3,971,894원 |
869,026원 |
|
일반판매금액 (일 평균) |
775,717원 |
661,982원 |
-113,735원 |
-
2023년 추석연휴 기간은 10월 2일 임시공휴일, 10월 3일 개천절로 인해 2022년에 비해 2일 늘었으며, 오픈약국 수는 128처 늘었음.
-
전년도보다 추석당일, 전후에 오픈약국수가 소폭 증가하였고 10월 2일 임시공휴일에는 다수의 약국이 오픈한 것으로 확인됨.
-
약국 1처당 판매를 비교하면 조제건수는 70건, 일반판매건수는 77건, 동시판매건수는 12건 증가했으며 내원객수(일 평균)는 1명, 일반판매금액(일 평균)은 약 11만원 감소하였음.
추석연휴 중 효능별 판매금액 TOP 20
-
분석기간: 2023.09.28.~2023.10.03.
-
분석대상: 369처 약국
순위 |
효능 분류명 |
판매금액 (천원) |
판매비중 (판매금액) |
전년대비 순위변동 |
1 |
기침 및 감기 치료제 |
116,785 |
12.88% |
- |
2 |
비타민 |
71,885 |
7.93% |
- |
3 |
관절 및 근육통을 위한 국소제제 |
64,404 |
7.10% |
- |
4 |
항염증제 및 항류마티스제 |
59,259 |
6.54% |
- |
5 |
진통제 |
55,264 |
6.10% |
- |
6 |
전신적용 항히스타민제 |
36,669 |
4.04% |
- |
7 |
안과 의약품 |
36,415 |
4.02% |
- |
8 |
효소를 포함한 소화제 |
31,679 |
3.49% |
- |
9 |
코 질환 치료제 |
30,521 |
3.37% |
▲3 |
10 |
창상 및 궤양 치료용 의약품 |
29,878 |
3.30% |
▲4 |
11 |
인후 질환 치료제 |
29,830 |
3.29% |
▼1 |
12 |
구강의학용 의약품 |
27,633 |
3.05% |
▼1 |
13 |
산 관련 질환용 의약품 |
23,362 |
2.58% |
- |
14 |
강장제 |
22,970 |
2.53% |
▲1 |
15 |
기타 피부과적 치료제 |
20,443 |
2.25% |
▲7 |
16 |
피부과용 항생물질 및 화학요법제 |
20,175 |
2.23% |
- |
17 |
심장 치료제 |
18,380 |
2.03% |
▼8 |
18 |
피부과용 항진균제 |
17,446 |
1.92% |
▲2 |
19 |
쓸개즙 및 간 치료제 |
16,587 |
1.83% |
▼2 |
20 |
혈관보호제 |
15,995 |
1.76% |
▼2 |
-
콜대원키즈노즈시럽, 코앤쿨나잘스프레이같은 코 질환 치료제가 9위로 상승하였는데 이는 환절기로 인한 감기, 비염등이 원인으로 보임.
-
판시딜, 로게인5%폼에어로졸, 멜라토닝크림 등의 기타 피부과적 치료제가 22위에서 15위로 상승.
-
우황청심원, 안정액 등의 심장 치료제는 전년대비 8위 하락한 17위로 나타남.
추석연휴 중 제품별 판매금액 TOP 20 의약품
-
판매비중은 추석연휴 기간 동안(2023.09.28.~2023.10.03.) 판매된 전체 제품 대비 해당 제품의 판매금액 비율을 의미함.
순위 |
약품명 |
판매금액 (천원) |
판매비중 (판매금액) |
전년대비 순위변동 |
1 |
타이레놀정500mg |
17,487 |
1.34% |
▲2 |
2 |
박카스디액 |
17,371 |
1.33% |
▼1 |
3 |
까스활명수큐액 |
11,971 |
0.92% |
▲1 |
4 |
노스카나겔 |
10,285 |
0.79% |
▲26 |
5 |
팜플루콜드연질캡슐 |
10,177 |
0.78% |
▲28 |
6 |
케토톱플라스타 |
9,741 |
0.75% |
▲1 |
7 |
애크논크림 |
8,248 |
0.63% |
▲46 |
8 |
SD바이오코로나19항원자가검사 (2회분) |
7,945 |
0.61% |
▼6 |
9 |
프렌즈아이드롭점안액 |
7,842 |
0.60% |
▲2 |
10 |
팜플루코프연질캡슐 |
7,762 |
0.59% |
▲15 |
11 |
지르텍정 |
7,717 |
0.59% |
▼2 |
12 |
광동우황청심원현탁액 |
7,626 |
0.58% |
▼4 |
13 |
텐텐츄정 |
7,408 |
0.57% |
▼3 |
14 |
판콜에스내복액 |
7,255 |
0.56% |
▲7 |
15 |
판피린큐액 |
6,962 |
0.53% |
▼3 |
16 |
탁센연질캡슐 |
6,611 |
0.51% |
▲2 |
17 |
신신파스아렉스 |
6,294 |
0.48% |
▼3 |
18 |
후시딘연고 |
6,247 |
0.48% |
▲6 |
19 |
팜플루노즈연질캡슐 |
5,653 |
0.43% |
▲25 |
20 |
광동경옥고 |
5,503 |
0.42% |
▲20 |
-
전년도 순위권에 코로나19 자가키트 4품목가 포함되어 연휴기간내 판매비중 총 2.70%를 차지한 반면, 올해는 판매비중이 전년대비 77% 감소한 1품목 0.61%로 나타남.
-
판매금액 기준 20위권 제품 가운데 팜플루 콜드, 팜플루 코프, 판콜, 판피린큐, 팜플루 노즈는 감기약으로 환절기로 인해 관련 약품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.
-
노스카나겔, 애크논크림은 명동에 위치한 약국에서 타지역 약국보다 약 3~4배가량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남. 이는 우리나라 추석연휴와 중국의 중추절연휴가 맞물리면서 명동에 들린 중국인관광객이 구매한 것으로 추정.
* 해당 내용은 약국의 실제 판매데이터를 토대로 분석되었습니다.
* 관련 제품 판매데이터 분석과 관련해서 보다 상세한 자료를 원하시는 분은 이메일을 이용해 문의해 주세요(careinsight@naver.com).